본문 바로가기
영양정보

바나나의 효능, 효과, 부작용, 섭취법 완벽정리

by 허븐 2023. 12. 16.
반응형

안녕하세요. 찾아주신 모든 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.

얼마 전 아침에 바나나를 먹고 난 후

바나나의 효능과 소화시간, 영양성분, 섭취 타이밍이 궁금해졌습니다

같이 바나나의 놀라운 건강 효능에 대해서 읽어봅시다!

출처 : unsplash

바나나의 효능

그래서 바나나 먹으면 뭐가 좋은건데?

 

 

바나나는 건강에 다양한 이점을 제공하는 과일 중 하나입니다. 그중에서도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주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:

 

1. 영양소 공급: 바나나에는 칼륨, 비타민 C, 비타민 B6, 식이섬유, 단백질, 마그네슘 및 다른 영양소를 핵심적으로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영양소의 다양한 공급원으로 사용이 됩니다.

 

2. 소화 개선: 바나나는 식이섬유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소화를 돕는 데 도움을 줍니다. 특히나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걸로 유명하고 변비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.

 

3. 에너지 공급: 바나나에는 탄수화물이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빠른 에너지 공급원으로 사용됩니다. 활동적인 일상생활에서 에너지 부족을 해소하기에 좋습니다.

 

4. 칼륨 공급: 칼륨은 신체 내의 균형 유지하고 혈압 조절하는 데 중요한 미네랄입니다. 바나나는 칼륨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신체에 필요한 칼륨을 제공합니다.

 

5. 행복함 : 바나나는 트립톄판과 세로토닌 농도를 높일 수 있는 아미노산인 트립톄판을 함유하고 있어 더 좋은 기분을 유지하고 스트레스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.

 

6. 체중 감량과 관리: 바나나는 칼로리가 낮고 포만감을 주는 식품으로 다이어트나 체중 관리 프로그램에 좋을 수 있습니다.

 

바나나는 다양한 방식으로 소비할 수 있으며, 간식이나 요리의 일부로 사용하여 여러 가지 건강 이점을 누릴 수 있습니다.

 

 

출처 : unsplash

운동 전 탄수화물 섭취를 한다면 운동을 할 때 퍼포먼스 증가와 운동수행능력 상승에 도움을 줍니다

특히, 아침에 하거나, 모든 일을 마치고 난 후 밤에 시간이 없을 때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

이럴 때 탄수화물을 섭취하지만 빨리 소화가 되며, 흡수가 빨라야 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.

바나나는 일반적으로 다른 과일보다 소화와 흡수가 비교적 빠릅니다. 바나나는 당분과 식이섬유가 풍부하며, 소화기에 부담을 주지 않는 가벼운 음식 중 하나입니다. 이것은 소화가 빠르게 일어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.

 

그렇다면 바나나는 운동 몇 시간 전에 섭취해야 할까요?

실제로 바나나의 소화시간을 측정하면 최종적으로 섭취와 흡수까지 대략 30분~1시간 걸린다고 합니다.

따라서, 운동 전 탄수화물로 바나나를 섭취 시 최소 30분 전에 섭취를 권장합니다.

또한 바나나에는 간편하며 다양한 영양성분이 들어 있어 식사나 간식으로 좋은 선택입니다. 하지만 소화 시간은 개인의 식사, 신체 상태 및 소화계와 관련된 다른 요인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개별적인 경험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.

 

출처 : unsplash

 

우리의 몸에 탄수화물 섭취 부족 시 낮은 근 글리코겐 수준으로 들어가서 근육 세포에 흥분, 수축 결합에 손상이 옵니다.

이러한 증상은 피로 유발을 하며 해당 과정 능력이 감소가 됩니다.

 

우리의 몸에 전해질 농도가 감소가 되면 근 신경계 기능이 손상이 되고, 근육경련이 일어납니다

 

하지만 바나나의 들어 있는 칼륨은 인간 신체에 필요한 중요한 무기질 (미네랄) 영양소 중 하나입니다. 다양한 생리적 기능을 조절하고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.

근육 기능, 신경 전달, 수분 균형, 혈압 조절, 글리코겐 합성 등

특히 바나나(과일)에 칼륨이 많이 들어 있기에 바나나를 섭취 시 최고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.

출처 : unsplash

이상 포스팅을 마치며

우리 모두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응원하며

더 유익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.

건강한 바나나 먹고 몸의 균형을 맞춰봅시다.

워라벨 보다 바라벨

반응형